건강증진사업 영양 식생활지침

임산·수유부

우유 제품을 매일 3회 이상 먹자

  • 우유를 매일 3컵이상 마십니다
  • 요구르트, 치즈, 뼈째 먹는 생선 등을 자주 먹습니다

고기나 생선 채소, 과일을 매일 먹자

  •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매일 먹습니다
  • 생선, 살코기, 콩제품, 달걀 등 단백질 식품을 매일 1회 이상 먹습니다

청결한 음식을 알맞은 양으로 먹자

  • 끼니를 거르지 않고 식사를 규칙적으로 합니다
  • 음식을 만들 때는 식품을 위생적으로 다루고, 먹을 만큼만 준비를 합니다
  • 살코기, 생선 등은 충분히 익혀 먹습니다
  • 보관했던 음식은 충분히 가열한 후 먹습니다
  • 식품을 구매하거나 외식할 때 청결한 것을 선택합니다

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자

  • 음식을 만들거나 먹을 때는 소금, 간장, 된장 등을 양념을 보다 적게 사용합니다
  •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 국물은 싱겁게 만들어 적게 먹습니다
  • 김치는 싱겁게 만들어 먹습니다

술은 절대로 마시지 말자

  • 술은 절대로 마시지 않습니다
  • 커피, 콜라, 녹차, 홍차, 초컬릿 등 카페인 함유식품을 적게 먹습니다
  • 물을 충분히 마십니다

활발한 신체활동을 유지하자

  • 임산부는 적절한 체중증가를 위해 알맞게 먹고, 활발한 신체 활동을 규칙적으로 합니다
  • 산후 체중조절을 위해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여 점차 운동량을 늘려갑니다
  • 모유수유는 산후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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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담당부서 : 건강증진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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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수정일 : 2019-03-0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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